카메라와 스마트폰의 공통점은 약 1~2년 정도 사용하면 바꾸고 싶어진다는 점이 아닐까 싶다. 특별히 문제가 있거나 기기 노후화로 성능이 떨어져서가 아니라 새로 출시되는 신모델이 너무 매력적이기도 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조금 질리는 느낌도 들기 때문이다.그래서인지 아무리 마음에 드는 인생 카메라를 만났다 하더라도 항상 중고 카메라 매입이나 판매를 염두에 두고 조심하고 또 조심스럽게 사용하게 되는 편이다.
그래서 이번에도 소중하게 사용해 온 캐논 바디와 렌즈를 들고 강변 테크노마트를 찾았다. 마침 소니/캐논의 신모델 출시 소식이 들려와 적절한 타이밍이라고 생각했고, 지난번처럼 중고 카메라가 아닌 액션 카메라를 하나 추가할 계획도 있어 내친김에 처리할 목적이었다.모델은 저번에 사용해본 고프로 히어로 10이 좋아서 이번에는 새로운 고프로 히어로 11로 정했다.
중고카메라 캐논 구입 액션캠 GoPro 추가
우선 중고카메라 관리상태 점검
장비를 정리하기 전의 상태 점검은 필수이다.평소 얼마나 잘 관리하고 왔는지 알 수 시험대에 이른다.만약 지금 중고 카메라를 사고 팔려고 하고 있다면 평소 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은 여러분 아시겠지만, 외관에 흠집과 스크래치가 거의 없는 것은 당연하며 다이얼과 버튼 등이 잡음 없이 동작해야 제대로 된 가격을 받을 수 있다.그리고 렌즈도 있으면 연결 부분과 회진 링에 먼지/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잘 관리해야 함은 물론이다.
그리고 설명서나 보증서와 액세서리 등의 전체 패키지 구성과 박스도 있어야 한다. 가끔 보면 절대 중고 카메라로 팔지 않겠다면서 박스를 쿨하게 버리고 나중에 크게 후회하는 분들이 있으니까 꼭 보관해두자. 필자처럼 전문매장을 찾지 않고 개인으로 거래하는 경우에도 이 부분은 차이가 크다.
캐논 카메라/렌즈간편소개
캐논 EOS R6는 전문가용 바디로 셔터 속도와 AF, 손접시 등 우수한 스펙으로 무장한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다. 2020년 출시된 것으로 기억되는 기본 버전에 이어 2022년 말 EOS R6 Mark II가 영상 기능까지 강화해 출시됐기 때문에 지금 시점에서 중고 카메라로 많이 찾게 되는 모델이 아닐까 싶다.참고로 EOS R6 Mark2의 경우 크롭이 없는 풀사이즈 4K 60p 촬영이 가능하고 영상 촬영 제한 시간도 해제돼 보다 전문적인 장비로도 활용할 수 있게 됐다는 차이가 있다.
이번 중고 카메라 렌즈는 24-105와 13-35로 일상적 또는 전문적인 영역에서는 거의 모두 커버할 수 있는 조합이다.13-35는 넓은 풍경을 촬영하거나 행사장에서 좁은 거리만 주어졌을 때 활용하기 쉽지만 대체로 24-105가 더 보편성 있게 사용된다.굳이 하나만 고른다면 24-105이 좋지만 여행지에서 주로 촬영한다면 13-35가 더 유용할지도 모른다.그러나 여행이나 블로그 등의 목적에서 다양하게 사용하는 그는 달콤한 렌즈를 선호하기 때문에 렌즈에 정답은 없다.일단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야 정도는 걸리고 실력도 오른다.
중고 카메라는 어디서?
이것도 정답은 없는 문제에서 개개인이 좋아하는 방법이 다르다.본인의 경우는 언제나 강가에 있는 전문 매장을 자신의 집을 들락거리게 찾고 있지만 아는 경우는 무조건 당근만을 이용하는 것만으로도 알 수 있다.중고 카메라의 매입이 가능한 매장을 찾는 경우에는 바로 판매가 가능하고 이번처럼 액션 카메라로 바꾸거나 하는 것도 별로 발길을 옮길 필요가 없이 편하다.그리고 가격의 경우에는 각자의 능력에 의해서 개인 거래가 더 유리할 수도 있고 아닐 가능성도 있으므로 뭐라고 결론을 내리기는 어려울 것 같다.50m NAVER Corp. 좀 더 보고/OpenStreetMap지도 데이터 x NAVER Corp./OpenStreetMap지도 컨트롤러 범례 부동산처럼 읍 면 동시, 군, 구시, 길국
UA카메라 서울특별시 광진구 광나루로56길 85 테크노마트 2층 A-60, 61호 UA카메라
만약 필자가 이용하는 곳이 궁금하다면 장소나 상호는 위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항상 사람도 많은 편이고 상태가 좋은 장비도 거의 항상 준비되어 있는 편이다. 그리고 중고 카메라 사이트도 운영 중이고 사람들의 리뷰나 문의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으니 다른 곳과 비교해보고 선택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그리고 액션캠액션캠도 고프로 히어로11을 비롯해 이전 버전도 있었고 다른 종류의 액션캠도 있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리고 패키지 구성으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이 여분의 배터리나 쇼티 삼각대, 그리고 메모리까지 포함하여 지금 당장은 사용에 문제가 없을 것이다. 여기에 추가하면 더 긴 팔을 가진 고프로 전용 삼각대나 수중 촬영용 장비 등을 생각할 수 있다.고프로 히어로11은 전작인 고프로보다 사진 최대 화질이 27MP로 증가하고 8:7 화면비로 촬영도 지원하게 됐다. 그리고 동영상 떨림을 줄일 수 있는 하이퍼 스무스 버전도 5.0으로 더 업그레이드됐기 때문에 떨림이 신경 쓰이는 분들이라면 고민 없이 고프로 히어로 11이 좋을 것이다.기타 특징은 전작과 크게 다르지 않았고 실사용에서도 비슷하게 체감된다. 전후면에 스크린이 있고 전면의 1.4인치 스크린은 작지만 대체로 살펴보는 데는 문제가 없다. 화질만 놓고 보면 당연히 풀프레임 미러리스나 DSLR이 압도적일 수 있지만 브이로그/유튜브 촬영장비로 고민하고 있다면 액션캠이 답이라는 생각이다.만약 액션캠으로 촬영된 영상이나 좀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고프로 리뷰(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정리하자면중고 카메라를 사고 팔려고 할 분들이라면 장비 관리는 항상 중요하다 내부 상태까지 확인된 상태의 좋은 중고 장비로 바꾸려면, 전문 매장이 도움이 된다.관련 정보는 위에서 지도도 남겨둔 것으로 궁금하다면 참고하면 된다고 생각한다.그리고 GoPro는 목적이 명확한 장비이기 때문에 DSLR과 미러리스 대체보다는 야외 Vlog촬영용 장비와 여행의 기록 또는 액티비티 활용 목적으로 선택해야 마땅하다.물론 오늘 소개한 중고 카메라 구입 업체에서 액션 카메라도 같이 취급하고 있어 직접 써서 보고 결정하는 것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