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텔레비전에 나오는 자동차 사고를 보면 졸음 운전이 많은데.실제로 2020년 한국 도로 공사에 의하면, 2014~2019년 5년에 사망 사고가 발생한 교통 사고의 원인으로 졸음 운전으로 주시 태만이 67.6%로 가장 많았다고 합니다.그것만 운전을 하기 전에는 충분한 휴식과 운전 중 졸음이 나타나면 휴게소, 휴게소에서 휴식과 스트레칭을 하고 눈을 깨고 운전해야 합니다.물론 이처럼 졸음 깨우기에 노력하는 것이 많다고 해도 속속 나타나는 졸음을 참는 것은 너무 어렵습니다. 특히 수면시 무호흡 증후군의 증상으로서 나타나는 졸음 운전은 큰 위험을 가져옵니다.수면시 무호흡 증후군에 의한 졸음은 왜 나타날까요?
많은 분들이 수면 무호흡증을 앓고 계십니다
수면시 무호흡 증후군은 상당수가 앓고 있는 흔히 접하는 수면 질환의 하나입니다.국내 성인 가운데 남자는 4.5%, 여성은 3.2%가 앓고 있을 정도로 자주 발생합니다.수면시 무호흡 증후군의 경우 밤 자면 30회 이상 숨이 멎는 증상이 발생합니다.이런 증상은 원활하게 수면을 취하지 못하고 자고 피로를 푸는 게 너무나 어렵습니다.호흡을 제대로 하면서 자고도 외부의 수면 방해 요인에 의해서 깊은 수면을 취하기 어렵지만, 여기에 수면시 무호흡 증후군 증상이 발생하면 그만큼 더 수면은 어렵습니다.
그럼 왜 졸음이 일어나는 걸까요?
그 이유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호흡이 제대로 못하고 숙면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숙면하기 위해서는 침실의 온도, 습도, 외부에서 들어오는 빛이나 소음을 차단해야 한다 좋은 환경이 중요합니다.또 본인의 상태 역시 중요합니다.침실의 환경은 잠 자기에 적당한 조건을 갖추고 있고도 수면시 무호흡이 발생한다고 숙면할 수 없습니다.수면시 무호흡은 결국 호흡이 중단되므로 뇌가 깨어 각성합니다.각성한 뇌는 기도를 넓히려고 노력합니다.자면서 30회 이상 숨이 멎는 수면시 무호흡 증후군 증상은 결국 뇌도 30회 이상 일깨우는 것이기 때문에 숙면할 수 없습니다.결국 수면시 무호흡 증후군이 발생하는 분은 잠도 없이 피로가 쌓여서 결국 졸음 운전을 하게 됩니다.
아무리 오래 자도 졸린 분들
그래서 자신이 수면시 무호흡임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아무리 긴 자도 낮에 잠이 나오기를 단순 피로와 착각 해서는 안 됩니다.물론 수면시 무호흡 외에 다른 수면 질환이 있어도 오래 자도 숙면할 수 없기 때문에 졸음이 나타나는 일이 있습니다.그래도 수면시 무호흡 증후군은 발생하기 전에 심한 코 골인다는 증상이 나와서, 확실히 다른 수면 질환과의 차이가 있습니다.만약 다른 사람에게 심한 코 골이가 발생하거나 도중 캇!라고 조용히 되어 숨을 참는 것을 본 적이 있다면 이는 수면시 무호흡 증후군 증상이므로 수면 클리닉으로 가세요.졸음운전만이 문제가 아닙니다.물론 졸음운전은 본인과 상대방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지만, 이러한 졸음운전은 휴식이나 스트레칭으로 잠을 이루지 못할 수 있어 졸음운전을 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건강이 악화되는 것은 피할 수 없습니다.수면무호흡이 발생하게 되면 결국 체내 산소포화도가 감소하고 뇌로의 산소 부족으로 뇌손상이 발생하며 혈관에 문제가 생겨 뇌혈관질환이 발생합니다.또 심장도 마찬가지로 혈관에 문제가 생겨서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결국 수면 무호흡증 증상을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률이 높아집니다.그렇기 때문에 신속한 치료가 그만큼 중요합니다. 만약 충분히 자도 피곤하거나 졸음운전을 하다가 숨이 차서 깨거나 앉아서 주무시는 분들, 업무 중 잠들기 쉬운 분들, 집중력과 기억력이 저하되거나 짜증, 우울의 감정이 증가한 경우 수면무호흡증 증상을 의심해보시고 아래 링크에서 상담을 받아 치료를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온라인상담(문의) 카카오톡상담(문의)https://www.youtube.com/watch?v=DXG4dl7LpEU&pp=ygU27IiY66m0IOustO2YuO2doeymnSDspp3sg4EsIOyhuOydjOyatOyghOydhCDtlZjrgpjsmpQ_